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수정 내용이 공개됐네요.


자세한 내용은 국립국원 표준국어대사전(https://stdict.korean.go.kr/main/main.do)에서 확인할 수 있지용.






대충 훑어봤는데, 대부분 뜻풀이 수정이네요.



제일 중요한 3-1의 접두사 21 「4」 뜻풀이가 추가됐습니다. // (아마도 '부사성 접두사'이겠지?)





「4」 ((몇몇 동사 또는 형용사 앞에 붙어)) ‘몹시’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① 강마르다(형용사) → 마르다(동사) // 지배



1) 물기가 없이 바싹 메마르다.


→ 가뭄에 강마른 논바닥.


→ 강마른 날씨.



2) 성미가 부드럽지 못하고 메마르다.


→ 강마른 성미.



3) 살이 없이 몹시 수척하다.


→ 강마른 얼굴.




② 강밭다(형용사) → 밭다(형용사): 지나치게 아껴 인색하다. //한정



1) 몹시 야박하고 인색하다.


→ 강밭은 사람


→ 매사에 강밭기로 이름난 구두쇠.




③ 강파리하다(형용사) → 파리하다(형용사): 몸이 마르고 낯빛이나 살색이 핏기가 전혀 없다. //한정



1) 몸이 야위고 파리한 듯하다.


→ 그는 괴팍한 성격에 강파리한 얼굴이라 모두가 꺼린다.



2) 성질이 까다롭고 괴팍한 듯하다.



※ 파리한(본 형용사) 듯하다(보조 형용사)


※ 괴팍한(본 형용사) 듯하다(보조 형용사)


※ 보조 형용사: 듯하다(듯싶다), 성하다(성싶다), 성부르다(성싶다), 뻔하다, 만하다, 법하다, 직하다, 싶다, 죽다 (듯, 만, 법, 찍!)


※ 2020.06.11 - 척하다(보조동사) / 띄어쓰기 (feat. 막둥이)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