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국어 문법 공부를 하면 정말 머리가 아프다. 


비단 한국에서 공무원 시험공부를 하는 우리 예쁜 막둥이뿐이겠는가?


암튼, 막둥이를 위해서 '명사형 전성 어미'인지 '명사 파생 접미사'인지 구분하는 방법을...


※ 전 전공자가 아니기에 야매입니다. (컴공, 소공 전공이라능;;) 그러니 참고만 하시길...



명사형 전성 어미도 "- 으(ㅁ), -기" 명사 파생 접사(접미사)도 "- 으(ㅁ), -기" 모양이 같아서, 정말 헷갈리는 녀석이다.


"- 으(ㅁ), -기"는 명사형 전성 어미, 명사 파생 접미사



일단, 접사를 정리하면 "굴절 접사(어미), 파생 접사(한정적 접사, 지배적 접사)"



다시,

굴절 접사(어미) → 명사형 전성어미 - 으(ㅁ), -기


파생 접사(한정적, 지배적) → 한정적 접사(접두사, 접미사), 지배적 접사(접미사)


*어디에서나 100%는 없는 듯이 품사를 바꾸는 지배적 접사는 모두 접미사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접두사도 있습니다.(메-, 강-, 숫-, 앳-, 못-  등)


마르다(자동사) / 메마르다(형용사) / 강마르다(형용사) 

되다(자동사) / 숫되다(형용사) / 앳되다(형용사) / 못되다(형용사)



[굴절 접사(어미)]

- 어미(어말 어미, 선어말 어미, 연결 어미, 전성 어미) 품사 바뀌지 않음


- 관형사형 전성어미 : ㄴ, ㄹ, 은, 는, 을, 던

- 명사형 전성어미 : 으(ㅁ),

- 부사형 전성어미 : 게, 도록



[파생 접사 (한정적, 지배적) 파생어로 됨]
- 한정적 접사 (접두사, 접미사 → 품사 바뀌지 않음, 파생어로 됨)
- 지배적 접사 (접미사 → 품사 바뀜, 파생어로 됨)



[지배적 접사 (접미사)] 품사가 바뀜 파생어로 됨
- 명사화 : 으(ㅁ), , 이, 개, 게, 엄, 엉, 웅, 애, 앙, 보 등


(-ㅁ) : 기다림, 조림, 삶, 앎 등

(-음) : 웃음, 놀음, 그을음 등

(-기) : 보기, 쓰기, 달리기 등

(-이) : 놀이, 길이, 높이, 재떨이(재 + 떨다 + -이)

(-개) : 지우개, 덮개, 날개 등

(-게) : 지게, 집게 등

(-엄) : 무덤, 주검 등

(-엉) : 시렁, 비렁뱅이 -> 비렁(빌다 + -엉) + -뱅이 등

(-웅) : 마중 등

(-애) : 마개, 얼개, 노래 등

(-앙) : 빨강 등

(-보) : 울보, 먹보 등 


- 동사화 : 하, 이, 히, 리, 기, 우, 구, 추 등
- 형용사화 : -하, -스럽, -롭, -답, -지 등
- 부사화 : -이, -히, -오, -우, -아, -로, -내, -껏 등



지우개는?

타동사 '지우다'에 명사화 지배적 접미사 '-개'가 합쳐져 만들어진 단어, 그러므로 지우개의 품사는 명사로 바뀌고 또한 단어의 종류는 파생어가 됩니다.


*접사(접미사, 접두사)가 붙은 단어는 모두 파생어



굴절(어미) 접사 → (품사 바뀌지 않음) : 전성어미 (관형사형, 명사형, 부사형)


파생(지배적) 접사 → (품사 바뀜, 파생어로 됨) : 명사화, 동사화, 형용사화, 부사화



참고 → 영어 문법은 잘 하면서, 왜 한국어 문법은.. (feat. 린)


참고 → 사동 ↔ 주동.능동 ↔ 피동 동동동??? (feat. 막둥이)


참고 → 부사 파생 접미사(-이/-히) 분류 - 한글 맞춤법


명사 파생 접사의 경우 관형어의 수식을 받습니다.


관형어의 종류는

관형사, ②체언(명.대.수), ③체언(명.대.수) + 의(관형격 조사), ④관형사형(동사, 형용사) 전성어미, ⑤명사형(동사, 형용사) + 의(관형격 조사)

출처: https://www.ziwoogae.com/entry/영어-문법은-잘-하면서-왜-한국어-문법은-feat-린 [지우개닷컴]

① 관형사

② 체언

③ 체언 + 관형격 조사(의)

④ 관형사형 전성어미 / 품사 바뀌지 않음

⑤ 명사형(동사, 형용사) + 관형격 조사(의)

※ 어순 : 관형어 + 명사 파생 접사(품사는 명사로 바뀜)


명사형 전성어미의 경우 부사어의 수식을 받습니다.


부사어의 종류는

① 부사

② 체언 + 부사격 조사 (에, 에서, 에게, 한테, 으로, 부터, 같이, 만큼 등)

③ 부사형 전성 어미 (-게, -도록 등) / 품사 바뀌지 않음


※ 어순 : 부사어(경우에 따라 위치 이동 가능 시, 명사 파생 접사) + 명사형 전성 어미(품사가 바뀌지 않음)


아래 2018년 법원직9 문제를 보세요. 느낌 오시죠?



㉠ 그의 선조들은 불우한 을 살았다. (X)

불우한(관형사형 전성어미)의 수식을 받으므로, 이때의 삶은 '명사 파생 접미사(명사)'



㉡ 겨울이어서 노면 얼음이 자주 얼었다. (O)

※ 부사어의 경우 자리 이동이 가능합니다. 단, 부정부사(안, 못) 성분부사(잘, 좀)은 제외.


그러기에 부사격 조사가 붙은 '노면'의 경우 자리를 이동해도 의미가 통합니다. 부사인 '자주'도 마찮가지고요.


노면 얼음이 자주 얼었다.

얼음노면 자주 얼었다.

얼음이 자주 노면 얼었다.


그러기에 이때 얼음은 수식을 받지를 못 합니다.


자연스럽게 문장을 바꾸면, 최소한 주어(명사: 파생 접미사 얼음)와 서술어(동사: 얼다, 명사형 어미 얾)가 있어야 올바른 문장이 됩니다.


얼음(주어)이 얾(서술어). / 얼음(주어)이 얼다(서술어).


얼음 노면 자주 .

노면 자주 얼음


※ 부사어인 "노면에, 자주"는 없어도 의미가 통하고 자리가 바뀌어도 의미가 통합니다.


얼음 .

노면 얼음 자주

얼음 노면 자주

얼음 자주



㉢ 영희는 깊은 잠¹ 잠²으로써 피로를 풀었다. (X)

깊은(관형사형 전성어미)의 수식을 받으므로 잠¹명사 파생 접미사(명사), 잠²는 "잠¹잠²(잠을 자다)" 목적격 조사(을)를 수식하는 명사형 어미(동사)



㉣ 진행자가 크게 웃음으로써 분위기를 바꾸었다.

크게(부사형 어미)의 수식을 받으므로 웃음은 명사형 어미(동사)



인터넷을 검색하다 아래 내용이 있더군요. 제가 조금 풀면...


① 시험에서는 읽기 능력이 중요합니다. [파생 명사]

② 이 책을 읽기를 권합니다. [명사형 전성 어미]
③ 중요한 것은 바른 읽기이다. [파생 명사]

④ 중요한 것은 바르게 읽기이다. [명사형 전성 어미]


시험에서 읽기 능력이 중요합니다. [파생 명사]

읽기 능력이 시험에서 중요합니다. [파생 명사]


② 이 책 읽기를 권합니다. [명사형 전성 어미]

→ 목적격 조사 '을'이 들어가 이때의 읽기는 동사(명사형 전성 어미)



즉, 한국어도 영어의 형식으로 이해하면 쉽습니다.


참고 → 한국어 문장형식 (3형식) / 서술어(predicate) 기준 :: Korean Sentence Structure(KSS)


참고 → 한국어 문법 그리고 영어 문법


한국어도 최소한의 문장이 되기 위해선 영어와 같습니다.


영어에서 말하는 최소한의 문장이 되기 위해선 S(주어) + P(서술어) / 1형식


영어는 서술어가 동사 1개 이지만, 한국어는 서술어가 3개 동사, 형용사, 체언 + (서술격 조사) -이다.



*주어가 서술어(동사, 형용사, 체언 + 이다)한다.


→ S(주어) + P(자동사, 형용사) / S(주어) + P(체언 + 이다) / S(주어) + O(목적어) + P(타동사)


그러니 "얼음(주어)이 얼음(체언:명사)"은 서술어 자리에 체언(명사)가 와 버리니 비문이 됩니다. 그래서 서술어 자리에 "동사, 형용사, 체언+이다"이 있어야 됩니다. (당연한 소릴;;)


[자동사 : 얼다]

얼다 - 얼고 - 얼어 - 어니 - 어오 - (명사형 전성어미 -ㅁ)


주어 + 주격 조사 + 서술어(동사 '얼다' 활용)


얼음이 얼다

얼음이 얼고

얼음이 어니

얼음이 어오

얼음이



[형용사 : 그렇다]

그렇다 - 그렇고 - 그래 - 그러니 - 그렇소 - 그럼(명사형 전성어미 -ㅁ)


그럼에도 (어미: -ㅁ에도)



[형용다 : 없다]

없다 - 없고 - 없는 - 없어 - 없음(명사형 전성어미 -음)


없음에도 (어미: -음에도)


[자동사 : 불구하다]

어미 "-ㅁ에도 -음에도" + 불구하고


그렇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없다 : 없음에도 불구하고


날다 날기 - 날개 나래 : 낢에도 불구하고

살다 살기 - 삶 : 삶에도 불구하고

얼다 얼기 - 얼음 : 얾에도 불구하고

알다 알기 - 앎 알음 : 앎에도 불구하고

걸다 걸기 - 걸이 : 걺에도 불구하고

풀다 풀기 - 풀이 : 풂에도 불구하고

졸다 졸기 - 졸음 : 졺에도 불구하고


놀다 놀기 - 놀음 놀이 : 놂에도 불구하고

울다 울기 - 울음 울이 : 욺에도 불구하고

팔다 팔기 : 팖에도 불구하고


그을다 그을기 - 그을음 : 그읆에도 불하고

만들다 만들기 : 만듦에도 불구하고

베풀다 베풀기 : 베풂에도 불구하고

..........................


마지막으로 정리하면,

관형어 + 명사 파생 접사(명사)

부사어(경우에 따라 위치 이동 가능 시, 명사 파생 접사) + 명사형 전성 어미(품사가 바뀌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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